본문 바로가기

질병

눈이 침침할때 노안일까 백내장 증상일까 의심해봐야 합니다.

 

눈이 침침할때 노안일까 백내장 증상일까 의심해봐야 합니다.

 

 

우리 몸은 나이가 들면서 신체 기능은 저하됩니다. 특히 안구는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수정체의 탄력이 떨어지고 두꺼워지며 두께를 조절하는 근육의 힘이 약해져 가까이에 있는 물체가 잘 보이지 않는 노안이 생깁니다. 

 

 

 


이때 자연스러운 시력저하나 노안의 경우 눈이 침침할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를 심각하게 여기지 않아 검사받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눈이 침침할때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은 시력저하와 노안이 아닌 백내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란?

 

사람의 눈속에는 수정체라는 구조물이 있는데 이는 젤리처럼 말랑하고, 물처럼 투명한 색을 띄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백내장이 눈에서 발생하게 되면 수정체는 이러한 상태가 아닌 회색 또는 백색으로 변하게 되고, 그 범위가 일부를 가리고도 하지만, 상태가 심화되어 갈수록 전체를 뒤덮게 됩니다. 

 

 

 


백내장은 유전적인 원인이나 임신초기의 풍진 감염 등에 의해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노화나 외상, 전신질환, 눈 속 염증, 독소 등에 의해 발생하는 후천백내장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노화의 일부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은 60대의 절반 이상, 75세 이상 노인의 대부분이 어느 정도씩은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하지만 노안과 백내장은 초기증상이 비슷하여 구분하기가 힘들어 많은 사람들이 백내장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노안과 백내장, 어떻게 구분하면 좋을까요?

 

 

 


노안·백내장 차이점

노안·백내장은 초기 증상이 비슷하여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이라고 착각하고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해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합병증이 발생하여 수술이 어려워지고 심할 경우 실명에까지 이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노안·백내장을 쉽게 구분하는 방법으로는 노안은 가까이 있는 사물이 잘 보이지 않는 상태이지만 백내장은 사물을 볼 때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 모두 잘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노안과 백내장이 함께 오는 경우도 있기에 노안백내장 수술이 동시에 가능한 곳에서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안과전문의를 통해 정밀한 검사화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